top of page

WHY FALLING HELPS US RISE

올해 2월 부터 전세계 곳곳에서 락다운 정책을 펼쳐지며, 데이빗 밀러는 TED X Warwick 에게 창의적인 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그의 인생 철학을 강의해달라고 요청 받는다. 아래 영상을 통해 그의 사이클링 커리어에서 좌절과 다시 정상에 자리에 오른 이후 안티도핑캠패이너로서의 활동을 들을 수 있다


어렸을 때 부모님이 이혼하고 불우한 가정에서 성장기를 가졌었던 그는 자전거에 심취하고 사랑에 빠졌다. 사이클링보다 순수하고 트레이닝 하면 할 수 록 강해지는 자신을 발견하고 영국에서 BMX 레이스를 시작했다. 부모님의 이혼 후 아버지와 함께 홍콩으로 이주했다. 그곳에서 처음 마운틴 바이크를 시작했고 그의 나이 14살 이었다. 그의 나이 19세에 그는 프로무대에 데뷔했다 그 당시는 도핑이 거의 무기와도 같았고 다른 선수들을 이기기위해 질투심을 동반한 도핑을 했었다. 처음 그렇게 프로무대에서 도핑을 경험한 그는 어머니에게 전화를 걸어 프로레이스에 도핑이 있고 나는 사실 겁이 난다. 어머니는 집으로 돌아오라고 권유했고 일반 학생들처럼 대학교에 진학하자고 말했다. 그는 처음으로 부모님의 뜻에 반대되는 의견으로 고집을 부렸다. 쉽게 포기 하지 않을것이다 난 긍정적인 사람이고 식물처럼 한자리에서 햇빛과 물을 받아 살아가고 그 자리에서 살아가기도 또는 죽기도 한다. 그렇게 4년이 흘렀다. 물이 있어야 할 자리엔 오로지 "피" 뿐이었다.


그리고 그는 투르 드 프랑스에 흠뻑 빠졌다. 프랑스 곳곳을 누비며 레이스를 3주간 펼치고 인간이 낼 수 있는 한계를 향해 달리는일 뿐이었다. 마침내 2000년 처음 투르드프랑스에 참가하게 되었다 그 당시는 랜스 암스트롱의 시대였고 그는 23살이 되던해다. 꿈을 이뤄 첫 출전에 그는 첫 번째 스테이지에서 우승을 거둔다. 3주간 이어지는 레이스에 그는 이 끝나지 않을것만 같았던 레이스의 마지막 피날레 파리에서 그의 여동생은 샹젤리제 도로위를 질주하는 그의 모습을 보고 말했다. "저것봐 데이빗은 꿈을 이뤘어"



사실 꿈속에서 산다는 말은 틀렸다. 무언가를 내 몸에 주입한다는 것은 그리 즐겁지 않았다. 스포츠가 아니었다. 그리고 호텔방에서 받은 느낌을 그는 이렇게 표현했다. "절대 잊지 못할 감정이다. 누군가 나를 지켜보고, 선배들과 팀 닥터가 내 몸에 무언가를 계속 주입하고 있었고 나는 후회와 슬픔속에 잠겨있었다". 그렇게 나는 다른 레이스에서도 수차례 우승하고 마침내 월드 챔피언이 되었다.  


2004년 6월 24일 프랑스 경찰에 체포되었다. 대부분의 시간을 감옥에서 지냈다. 그는 그런 대우가 당연하게 느껴졌다. 그가 한 행동들은 모두 잘못된 것 이었다. 그는 가진것을 모두 포기해야만 했다. 그는 잃을것이 더이상 없었고 경찰에게 모두 털어놓았다. 그렇게 바닥에 내려앉은 돌덩이 처럼 가라앉아서 그는 결정해야만 했다. 여기서 부서진 상태로 계속 있는것 아니면 다시 감히 위를 쳐다보고 올라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것.... 그의 나이 28살이 되던 해다.





그는 스스로를 자책 할 수 밖에 없었다. 옳지 않았던 타이밍, 시간, 장소에 있었고 올바르지 않았던 결정들을 가졌었다.

그의 절망은 마치 시스템을 리부팅 하는 것 처럼, 마치 위에서 내려온 밧줄이 생긴 것 처럼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다. 그는 안티도핑 에이전시와 협회에 자신이 겪었던 일들을 다른이들에게 공유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편견을 바꿔주고자 노력했다.

다시 투르드프랑스에 돌아가면서 그는 스스로에게 약속했다 어떠한 것도 그의 몸 안에 넣지 않고 심지어 비타민도 먹지 않았다. 팀 닥터와 팀 동료들은 그가 미쳤다고 생각했다.  



그가 돌아온 뒤, 그는 모든 그랜드 투어에서 우승을 수차례 한다. 첫 번째 영국선수가 리더 져지를 입는 영광을 가졌고, 네셔널 로드, 타임트라이얼, 트랙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영국을 대표한 올림픽팀에 주장으로 선발되었다. 그는 그의 커리어중 가장 만족하는 커리어는 "안티 도핑 캠페인을 펼친 일"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도핑을 하기 전부터 이렇게 활동했었더라면 후회했다. 그의 마지막 레이스 2014년 그는 매우 지치고 피곤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질문했다. "다음 챕터는 뭔가?" 2015년 그는 CHPT3 (챕터3) 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의 나이 37세..







불가능은 없다 라는 말을 이해하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려왔다고 그는 설명한다. 그의 할머니가 그에게 "데이빗, 불가능은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니?"

그는 마침내 수년이 지나서야 이해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말했다. 누구나 자신이 가진 능력을 잃거나 지칠 수 있다. 하지만 언제나 위를 쳐다보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나아가야한다.

속담에 해가 뜨기 전 가장 어두운 시간이 찾아온다 라는 말이 있듯이 말이다.


참! 이전에 거론했던 데이빗의 여동생을 기억하는가? 그의 여동생은 현재 Team INEOS 의 CEO 이며 이 사진은 그녀가 함께 하는 영국 선수 (19세)와 함께 한 사진이다. 그는 투르드프랑스에서 우승했다. 그녀는 나에게 해주지 못했던 것을 그에게 해주었다. 그는 깨끗한 몸상태로 해냈다.

불가능은 없다.



© 2020. All Rights Reserved. CHPT3.





תגובות


bottom of page